작성날자 : 2020-03-14    조회 : 97
 
한편의 명곡이 완성되기까지

주체71(1982)년 12월 항일의 녀성영웅 김정숙어머님께서 탄생하신 때로부터 65돐이 되여오던 어느날이였다.

김정숙어머님의 탄생일을 맞으며 노래《못 잊을 삼일포의 메아리》를 창작하여 위대한 장군님께 삼가 올린 한 시인은 깊은 밤 흥분과 격정속에 당중앙위원회의 한 일군으로부터 위대한 장군님의 교시를 전달받게 되였다.

가사는 김정숙어머님께서 주체36(1947)년 9월 삼일포에서 울리신 총소리를 심장에 새기며 어머님에 대한 그리움으로 가슴설레이는 우리 인민들의 절절한 마음과 녀전사의 불타는 충정을 따르려는 아름다운 정신세계를 담고있었다.

그가 창작한 노래 《못 잊을 삼일포의 메아리》를 들으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가사와 곡이 잘되였다고 만족해하시면서 노래가사를 좀 고쳐야 하겠다고 하시며 그 수정방도를 일일이 가르쳐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가사 1절에 《해방된 삼일포에 단풍이 타는데 장군님 모시고 어머님 오셨네》라는 표현이 너무 직선적인감이 있다고 하시면서 《항일의 녀전사 여기에 오셨네》라고 고치는것이 좋겠다고 교시하시였다.

계속하여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노래제목이 《못 잊을 삼일포의 메아리》이므로 작가에게 일부 표현들을 고치도록 할데 대한 과업을 주시였다.

시인은 이름할수 없는 창작적흥분과 열정속에 일군들의 방조를 받으며 2절 첫단에 있는 《혈전의 언덕우에 빛나던 그 모습》을 《항일의 명사수로 빛나던 그 모습》으로 고쳤다.

그리고도 어쩐지 미홉한것만 같아 몇개의 대안을 더 만들어 위대한 장군님께 올리게 되였다.

그때 시간은 벌써 새벽 2시였다.

그러나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시인이 올린 가사수정안을 놓고 새벽 4시까지 노래를 지도하여주시였다.

깊은 사색속에 여러개의 수정안을 보아주시던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진달래 품에 안고 조국을 그리던 그 모습 물결우에 정답게 비꼈네》라는 안이 좋겠다고 하시다가 그러면 3절에 동백꽃이 나오므로 꽃이 반복된다고 하시면서 이미 썼던 표현을 그냥 두도록 하시였다.

가사가 완성된 후에도 노래형상에 대한 위대한 장군님의 지도는 계속되였다.

12월말 창작가들을 부르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편곡한 노래 《못 잊을 삼일포의 메아리》를 어제 밤에 들어보고 오늘 아침 다시 들어보니 노래가 좀 설레이면서 사색을 주어야 하겠는데 그렇지 못하다고 하시면서 선률은 좋은데 여음이 없다고 교시하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노래를 독창으로만 하는것보다 처음에 전주를 새롭게 하나 만들고 관현악으로 1절과 2절을 부르게 하고 그 다음 전조하면서 관현악으로 설레여주고 3절을 부를 때에 다시 독창으로 돌아오지 말고 녀성합창으로 그냥 나가게 형상하는것이 더 좋다고 하시였다.

위대한 장군님으로부터 새로운 편곡방도를 받아안은 창작가들을 끓어오르는 격정과 기쁨을 금치 못하였다.

창작가, 예술인들은 위대한 장군님께서 가르쳐주신대로 노래를 편곡하고 다시 록음형상하는 전투를 벌리였다.

다음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당중앙위원회의 한 일군을 부르시고 다시 편곡하여 록음한 노래 《못 잊을 삼일포의 메아리》를 들어보니 노래편곡과 형상이 아주 잘되였다고 하시면서 만수대예술단 창작가, 예술인들을 높이 치하해주시였다.

그로부터 이틀후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가사는 《못 잊을 삼일포의 메아리》처럼 형상적으로 써야 한다고, 노래의 곡도 아주 좋다고 다시금 이 노래의 사상예술적성과에 대하여 교시하시였다.

그러시면서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또 한편의 명곡이 창작된데 대하여 못내 만족해하시면서 노래 《못 잊을 삼일포의 메아리》를 훌륭하게 창작형상한 만수대예술단의 전체 창작가, 예술인들에게 뜨거운 감사를 보내주시였다.

이렇듯 노래 《못 잊을 삼일포의 메아리》는 위대한 장군님의 로고와 심혈, 세심한 지도에 의하여 훌륭히 완성되게 되였고 오늘도 삼일포를 찾는 우리 인민들의 마음속에 김정숙어머님에 대한 그리움을 더해주며 끝없이 울려가고있다.


 
   

련계 / 문의 / 사진 / 동영상 / 독자게시판

관리자 (E-Mail): kszait@star-co.net.kp

Copyrightⓒ 2012 - 2020 《조선금강산국제려행사》

辽ICP备13001679号-1
{caption}
이전 다음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