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날자 : 2020-05-04    조회 : 1,381
 
금강산의 지형특성과 그 희귀성

금강산은 그 경치특징으로 하여 외금강, 내금강, 해금강지구로 나눈다.

외금강지구에는 비로봉, 채하봉, 온정령, 상등봉, 옥녀봉, 집선봉, 세존봉을 비롯한 수많은 봉우리들이 있다.

내금강지구에는 월출봉, 일출봉, 차일봉, 백마봉, 촉대봉, 백운대, 석가봉을 비롯한 많은 봉우리들이 있으며 안문령-망군대가 있는 봉우리-금강문까지의 분수령에 의하여 동금강천지류들이 흐른다.

금강산의 지형특징과 그 희귀성은 상대높이와 개석밀도지표로 밝힐수 있다.

상대높이와 개석밀도는 산명승지의 경치에서 각이한 형태의 골짜기, 골짜기의 깊이를 반영하며 이것은 사람들에게 여러가지 정서를 불러일으키게 한다.

상대높이자료는 외금강과 내금강지구에서 제일 높은 봉우리와 제일 낮은 지점사이의 높이차이값을 리용하였으며 개석밀도자료는 매 구역안에 있는 하천들의 길이값을 측정하여 리용하였다.

금강산의 외금강과 내금강지구의 지형특징과 그 희귀성을 밝히기 위해 그것과 린접한 구역들인 월비산구역과 주어봉구역에서도 상대높이와 개석밀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금강산과 그 린접구역들에서 상대높이, 개석밀도

표에서 보는바와 같이 외금강과 내금강지구의 상대높이 최소값은 1 178.2m이며 그 린접구역에서는 최고 611.9m이다.

이러한 차이는 그것에 따르는 개석밀도값에서의 차이를 가지게 된다. 그러나 측정결과는 큰 차이가 없으며 상대높이값이 훨씬 작은 린접구역들에서 개석밀도값이 커지는 경향성이 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상대높이가 큰 지역에서 그것에 맞게 개석밀도가 증가된다는 내용과 결부할 때 일련의 모순점을 가지게 된다.

이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원인은 외금강과 내금강지구의 지형특징과 관련된다.

외금강과 내금강지구는 수많은 벼랑과 로출된 암석부분들 그리고 그것들의 다양한 결합으로 이루어진 골짜기들로 구성되여있다.

이러한 골짜기들은 깊지 못하며 골바닥으로부터 주변의 벼랑까지의 수직깊이가 깊은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이러한 골짜기들에는 작은 규모의 하천 또는 계절하천들이 흐르게 된다.

외금강과 내금강지구의 이러한 지형특징으로부터 출발하여 우에서 본 4개구역에 대한 골짜기 및 절벽의 개수를 측정하여 금강산지형의 희귀성에 대하여 보았다.

매개 구역에 놓인 형태적특징에 따라 긴 방향과 짧은 방향으로 자름면을 설정하였다.

 

   금강산과 그 린접구역들에서 골 및 절벽개수(개)

표에서 보는바와 같이 외금강, 내금강지구들에서는 골 및 절벽의 개수가 다른 구역들에 비하여 2배이상이다.

이것은 금강산일대에서 지형의 희귀성은 다른 구역들에 발달되여있는 골짜기의 깊이값으로가 아니라 수평적으로는 길이깊이값이 작은 골짜기와 더욱 중요하게는 벼랑으로써 그것이 규정된다는것을 보여주고있다.

금강산에서 볼수 있는 지형의 희귀성은 주요하게 금강산을 이룬 암석의 특성과 관련된다.

금강산은 중생대에 관입한 화강암체로서 암장으로부터 암석으로 식을 때 생긴 수직, 경사, 판상절리면을 따라 오랜 세월 풍화작용을 받아 무너져내려 각이한 형태로 부서지고 깎이여 천태만상의 봉우리들과 돌기둥, 기암괴석, 벼랑 등을 형성하였다.

이처럼 금강산은 지형특징에 있어서 다른 구역들에 비하여 일련의 차이점을 가지며 이러한 차이점은 금강산지형의 희귀성을 규정하게 된다.


 
   

련계 / 문의 / 사진 / 동영상 / 독자게시판

관리자 (E-Mail): kszait@star-co.net.kp

Copyrightⓒ 2012 - 2021 《조선금강산국제려행사》

辽ICP备13001679号-1
{caption}
이전 다음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