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날자 : 2015-04-30    조회 : 2,923
 
해금강의 특산 전복

바다의 금강으로 불리우는 해금강에는 다시마, 미역, 대망과 같은 먹이해조가 많을뿐아니라 물이 맑고 물흐름이 빠르며 물속의 여기저기에 돌판이나 너럭바위판이 있는것으로 하여 조개중에서 으뜸으로 알려진 전복이 많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전복은 생복, 멱조개, 전포, 복이라는 다른 이름으로도 불리 우고있습니다.

 예로부터 전복은 사람의 건강에 좋은 귀한 식품으로 알려져 오고 있습니다.

 조선봉건왕조시기에 편찬된 부녀자들을 위한 생활지침서인 《규합총서》에는 전복은 《몸을 가볍게 하고 눈을 밝게하는 음식》이라고 씌여져있습니다.

  또한 《자산어보》에는 《전복은 맛이 달아서 날것으로 먹어도 좋고 익혀먹어도 좋지만 말려서 포를 만들어 먹으면 가장 좋다.》고 기록되여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1719년에 편찬된 조선봉건왕조시기 왕들에 대한 기록책인 《진연의계》에도 전복으로 만든 다양한 료리가 소개되여있는것으로 보아 전복이 옛날 궁중에서 고급료리감으로 리용되였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전복은 다른  조개류와 류사하게 단백질함유량은 높으나 지방함유량이 낮은 식품입니다.

 전복에는 단백질이 풍부할뿐아니라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질도 매우 좋습니다.

 전복에는 인체에 꼭 필요하지만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식품으로 보충해야만 하는 메티오닌과 글루타민산, 타우린 등이 들어있기때문에 술해독과 피로회복에 좋고 혈압, 당뇨병, 간장질환치료에도 특효가 있습니다.

 또한 고단백, 저지방의 건강조절식품인 동시에 비타민, 칼시움, 린등이 풍부한 건강식품으로서 특히  중년과 로년기의 사람들이 즐겨 찾는 식품으로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려의학에서는 전복이 중년기이후의 사람에게 가장 알맞고 좋은 식품이라고 하고있습이다.

  전복은  날것으로도 먹을수 있고 전복생채, 전복찜, 전복구이, 전복단튀기졸임과 같은 고급료리를 만들어 먹을수 있으며 말린제품, 절인제품, 통졸임으로 가공하여 부식물로도 리용합니다.


 
   

투자유치 / 련계 / 문의 / 사진 / 동영상 / 독자게시판

관리자 (E-Mail): kszait@star-co.net.kp

Copyrightⓒ 2012 - 2017 《조선금강산국제려행사》

{caption}
이전 다음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