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날자 : 2020-02-13    조회 : 351
 
습지와 생물다양성 (1)

금강산은 천태만상의 산악미와 계곡미, 바다가와 호수의 경치, 풍부한 생물다양성으로 하여 세계적인 명승지로 널리 알려져있다.

이로부터 2018년 7월 23일부터 28일까지 인도네시아에서 진행된 유네스코 인간 및 생물권계획 국제조정리사회 제30차회의에서는 금강산지구를 세계생물권보호구로 등록할것을 결정하였다.

현재 김일성종합대학과 국가과학원 생물다양성연구소를 비롯한 련관기관들의 커다란 관심속에 금강산의 생물다양성에 대한 연구가 심화되고있다.

생물다양성보호에서 습지는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그것은 습지가 동식물이 살아가는데 적합한 생태적조건을 가지고있어 여러가지 야생동식물들의 주요서식지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때문이다.

자료에 의하면 세계적으로 습지에는 물고기류, 연체동물, 파충류, 포유동물을 비롯하여 수많은 생물종이 서식하고있으며 철새를 비롯한 전체 생물종의 40%이상이 습지에 의거해서 살거나 번식하고있다고 한다.

또한 습지는 사람들에게 물고기, 조개, 새우, 물풀 등 수산물과 약원료 그리고 광물질을 제공하여주는 기능도 수행한다.

세계적으로 수십억명의 사람들이 습지에 의거하여 생활하고있으며 자연환경이 인간에게 줄수 있는 리익가운데서 습지가 차지하는 몫은 매우 크다.

그러나 눈앞의 경제적리익만을 추구하면서 습지의 동식물자원을 다량 채취하고 습지를 마구 개간하는 등 파괴적인 활동이 계속 진행된 결과 세계적으로 습지가 줄어들고 생물다양성이 감소되여가고있으며 그밖의 많은 자연자원이 없어지고있다.

국제환경단체가 밝힌데 의하면 1970년부터 2015년까지의 기간에 지구상의 습지면적이 35%나 줄어들었으며 해마다 수만정보의 습지가 계속 파괴되여 없어지고있다고 한다.

습지의 파괴로 인한 생물종의 감소 즉 생물다양성의 감소는 단지 몇종의 생물들의 멸종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 지구생태계의 균형파괴와 나아가서 인류의 생존에 커다란 위협을 주는 문제로 나선다.

이처럼 습지가 생물다양성보호에서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것으로 하여 국제사회는 올해 세계습지의 날 주제를 《습지와 생물다양성》으로 정하였다.


 
   

련계 / 문의 / 사진 / 동영상 / 독자게시판

관리자 (E-Mail): kszait@star-co.net.kp

Copyrightⓒ 2012 - 2020 《조선금강산국제려행사》

辽ICP备13001679号-1
{caption}
이전 다음 닫기